겨울 캠핑 설거지 요령 7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울 캠핑 설거지 요령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겨울 캠핑 설거지 요령 7가지
1) 미리 식기를 어느정도 닦기
겨울캠핑에서 설거지는 손이 많이 시렵기 때문에, 최단시간에 끝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기온이 빙점(어는점) 아래로 밑돌면, 물이 얼어버려서 사용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식사후 식기를 미리 어느정도 닦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취사장으로 이동하기 전에, 그릇 위에 남은 음식이나 쓰레기는 덜어내고, 끈적하게 달라붙은 기름과 더러움은 식사후 즉시 키친타월, 살균 물티슈 등으로 닦아줍니다.
기름 등은 시간이 지나면 굳어서 잘 씻기지도 않기 때문에, 식기에 어느정도 열기가 남아 있을때 바로 닦아주면 잘 닦입니다.
또한 차가운 물에서는 기름이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이미 굳어버린 기름이나 음식물 등은 뜨거운 물로 미리 녹여준 후, 어느정도 닦아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취사장도 많이 더럽히지 않고, 설거지도 단시간에 끝낼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워터저그 사용
스토브나 모닥불로 물을 끓인 뒤, 찬물이 담겨 있는 워터저그 등에 넣어 미지근한 물을 만든 뒤 설거지를 하면 편리합니다.
워터저그는 수도꼭지가 달려 있기 때문에, 물을 틀거나 잠그거나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 물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워터저그에 담긴 미지근한 물로 손을 씻거나, 세수도 할 수 있는 등 겨울캠핑에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3) 캠핑용 간이 싱크대
일반적인 냄비도 간이 싱크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시중에 나와 있는 캠핑 싱크대는 컴팩트하고, 손잡이가 있어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뚜껑은 도마로도 사용할 수 있는 등 기능이 다양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짐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취사장이 거리가 멀거나, 비나 눈이 많이 오는 등 취사장으로 가기 힘든 경우에도, 자신의 사이트내에서 설거지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4) 고무장갑 착용
겨울 캠핑때 설거지를 할때는 고무장갑을 착용하여 동창이나 동상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장갑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겨울에 설거지용으로 사용할때는 두껍고 팔꿈치까지 길이가 있는 것, 기모고무장갑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무장갑 안에 목장갑, 면장갑을 2중으로 착용하면, 더욱 따뜻하며 냉수나 겨울의 추운 기온에도 편안하게 식기를 씻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방수 투습 기능이 있는 작업용 장갑 등도 설거지, 겨울 스포츠나 등산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탄산수소나트륨)은 과자를 만들때도 쓰이고, 청소, 식기세척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는 물질입니다.
베이킹소다를 미지근한 물과 섞은 뒤에, 식기 안에 담아둔 뒤, 하룻밤 놓아두면, 오염물질들이 떠오르고, 다음날 아침에 가볍게 식기를 헹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설거지를 위해 차가운 물에 오랫동안 노출될 필요없이, 방치만 하면 된다는 점이 장점이고 간편합니다.
6) 캠핑장에서 씻지 않기
추운 겨울에 야외에서 설거지를 하는 것은 엄청 고역스러운 일입니다.
따라서 야외에서 설거지를 하지 말고, 그냥 가볍게 키친타월이나 물티슈 등으로 닦는 정도만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는 설거짓거리를 캠핑 쿨러(아이스박스)에 담아 집으로 가지고 온 뒤, 따뜻한 물로 설거지를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어차피 집에 돌아갈때는 아이스박스안에 있던 식재료를 대부분 사용하고 빈 공간이 많을 것이므로, 그러한 데드 스페이스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집에 돌아오면 지치고 녹초가 되어 드러눕고 싶기 때문에, 설거지하기가 귀찮게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7) 설거짓거리 만들지 않기
애초에 설거짓거리를 최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기를 일회용품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일회용품은 쓰레기도 많이 나오고, 환경오염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일회용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도 불편함이 많기 때문에, 그릇과 일회용품을 병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타협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그릇의 표면을 주방용 위생 비닐랩으로 여러겹 빈틈없이 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릇에 음식을 담았다가, 사용이 끝나면 비닐랩만 벗겨서 버리면 되기 때문에, 설거짓거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재해시 물이 없는 환경에서도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대신 젓가락이나 포크 등의 끝으로 찌르면 자칫 비닐랩이 찢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미리 식재료 손질 등을 끝내고, 캠핑장에서는 굽거나 끓이는 등의 조리만 할 수 있도록 준비해서 가지고 오면, 씻을 일이 줄어들어 편리합니다.
또한 미리 손질해두면 캠핑장에서 조리 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겨울 캠핑 설거지 요령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