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캠핑 장점 및 준비물 32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을 캠핑 장점 및 준비물 3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은 여름에 비해 비교적 시원해지기 때문에, 스포츠나 캠핑을 즐기기에 쾌적한 계절입니다.

일교차는 심해지고, 고도나 캠핑 장소에 따라 기온도 많이 내려가는 곳도 있어서 난방 대책을 세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비해서는 난방에 대한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가을 캠핑은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누구나 즐기기 수월합니다.

1. 가을 캠핑 장점

1) 날씨가 쾌적해진다

가을은 땀이 삐질삐질 흐르는 무더운 여름에 비해 날씨가 쾌적하여 야외 활동을 즐기기 좋습니다.

물론 9월에는 아직 더위가 남아 있고, 2021년 10월에는 우리나라에 ‘가을 폭염’이 나타나 평년보다 기온이 3.9도나 더 높은 이상고온현상이 나타난 적도 있습니다.

그렇긴 해도 가을은 해가 저물고 나면 기온이 내려가서 캠핑을 즐기기에 좋은 시간대가 됩니다.

또한 10월 이후가 되면 태풍이나 비가 오는 날이 적어져서 낮 시간부터 카누, 등산, 하이킹, 산책 등 액티비티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2) 벌레가 적다

여름에는 캠핑장에 벌레가 많아서, 물리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벌레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을은 여름에 비해 벌레의 수가 좀 줄어들기 때문에, 한숨 돌릴 수 있고 밤에는 풀벌레나 귀뚜라미의 울음소리를 듣는 것도 매력입니다.

3) 단풍 구경이 가능하다

가을은 단풍의 계절입니다. 숲의 나뭇잎이 붉은 색과 주황색, 노란 색 등으로 변하여, 독특한 분위기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을 즐기면서 텐트 안이나 캠핑 의자, 그물 침대(해먹) 등에 기대어 독서를 하는 것도 장점이고, 바베큐 요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4) 식재료가 풍부

가을은 수확의 계절답게 각종 식재료가 풍부하여, 다양한 캠핑 요리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월은 파가 제철이라, 입맛을 돋아주는 파김치를 먹을 수 있고,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도 제철입니다.

그외에도 가을 제철 음식으로는 키위, 은행, 전복, 버섯, 대하, 고등어, 고구마, 감자 등등이 있어 캠핑할때 식재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5) 캠핑장이 비교적 한산하다

휴가 시즌인 여름 7월~8월에는 캠핑장이 성수기라 굉장히 북적입니다만, 9월~11월 가을에는 준성수기로, 성수기에 비해 캠핑장이 한산해집니다.

따라서 사람이 너무 북적이지 않고, 조용하고 여유롭게 단풍을 즐기면서 캠핑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가을이 제격입니다.

2. 가을 캠핑 준비물 32가지

가을 캠핑을 갈때 필수품이나 추천할만한 아이템들을 리스트로 정리해봤습니다.

필요한 것들 중에 빠진 것은 없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필수 준비물

1. 두꺼운 긴팔 옷 – 가을은 아침 저녁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레이어드할 수 있는 긴 소매의 옷을 1벌은 준비물로 챙겨줍니다.

2. 갈아 입을 옷 –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거나, 혹시나 옷이 물에 젖거나 오염되었을때 갈아입을 여분의 옷을 준비합니다.

3. 침낭 – 가을은 겨울과 달리 난로 등과 같은 난방 기구 없이 취침하기 때문에, 적당히 두툼한 침낭을 준비합니다.

4. 장작 & 화로대 – 밤에 불멍이나 바베큐 등을 할때 필요합니다.

5. 스토브(버너) & 연료 – 음식 조리나 물을 끓이기 위해 준비합니다.

6. 토치 & 라이터 – 불을 피울때 유용합니다.

7. 텐트 – 캠핑에서 텐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설치하기 간편한 것을 준비해주면 좋겠습니다.

8. 팩 & 팩 망치 – 텐트나 타프를 고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9. 그라운드 시트 –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 습기를 막고, 텐트의 오염을 방지합니다.

10. 헤드라이트 & 손전등 – 밤에 이동하거나 작업할때 필요합니다.

11. 랜턴 – 밤에 텐트에 걸어둘때 필요합니다.

12. 도마 & 식칼 – 식재료를 손질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13. 식기 세트 – 그릇, 컵, 수저 등 세트로 준비합니다.

14. 식재료 – 캠핑에서 먹거리는 빼놓을수 없습니다. 각종 제철 음식들과 조미료 등을 준비물로 챙겨줍니다.

15. 세안 & 양치질 도구 – 캠핑장에서도 세안과 양치질은 빼놓지 않고 부지런히 해줍니다.

16. 수건 – 땀을 닦거나, 물놀이, 샤워, 소나 등으로 젖은 몸을 닦을때 필요합니다.

17. 비닐 봉투 – 캠핑이 끝나고 쓰레기를 담아 가거나, 갑작스런 비가 왔을때 비닐 봉투에 넣어 중요한 물건이 젖는 것을 방지합니다.

18. 구급약 –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여 챙겨줍니다.

2) 챙기면 편리한 준비물

19. 타프 – 햇빛을 가리거나, 비가 올때 치면 좋습니다.

20. 테이블 & 의자 – 가볍고 접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21. 주전자 – 뜨거운 물을 끓여서 컵라면이나 커피 등을 마실때 유용합니다.

22. 캠핑용 아이스박스 – 얼음이나 식재료 등을 보관하는 용도입니다.

23. 발열 내의 – 새벽이나 밤에 추울 수 있기 때문에, 발열 내의가 있다면 따뜻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24. 부채 – 가을에 아직 기온이 높은 날은 부채를 부치거나, 숯에 바람을 일으켜 불을 붙일때 유용합니다.

25. 곤충 채집통 & 잠자리채 – 아이와 함께 캠핑을 간다면 추천합니다.

26. 모자 & 선글라스 – 9월 이후에는 태양의 고도가 낮아져 눈 속으로 들어오는 자외선 양이 증가하므로, 눈 보호 등을 위해 모자나 선글라스 등을 준비합니다.

27. 장화 & 워터슈즈 – 물놀이를 즐길거라면 준비해줍니다.

28. 캠핑 매트 – 바닥의 냉기도 차단해주고, 침대와 같은 편안함으로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줍니다.

29. 레인웨어 – 가을에도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날씨에 따라 준비하거나, 비닐 우의 등을 준비해도 좋을 것입니다.

30. 세제 & 스펀지 & 고무 장갑 – 설거지를 할때 필요합니다.

31. 걸레 – 청소를 할때 필요합니다.

32. 알루미늄 호일 – 음식을 담는다던지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어 내려가다보니, 준비물이 정말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적은 캠핑 준비물들을 모두 다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것만 챙기면 되고, 또 캠핑 준비물을 대여해주는 곳도 있으므로, 그런걸 활용하면 짐을 많이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가을 캠핑 장점 및 준비물 3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