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도난 방지 대책 8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캠핑 도난 방지 대책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 도난 방지 대책 8가지

1) 캠핑장을 잘 선택한다

캠핑장을 선택할때도 도난을 당하기 쉬운 장소를 피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를테면 사람이 적은 곳은 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도난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구획이 나뉘어져 있지 않은 프리사이트는 자유도는 높지만, 구획이 확실히 나뉘어져 있는 곳에 비해 도난발생 가능성이 더 높을 것입니다.

그리고 24시간 관리인이 상주하고 있거나, 직원이 주기적으로 순회하면서 관리를 하고 있거나, 패밀리층이 많은 캠핑장일수록 도난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을 것입니다.

또한 출입이 자유로운 캠핑장보다는 개인정보를 확인하는 쪽이 좀더 걱정이 적을 것입니다.

그리고 솔로캠핑이라면 관리인이 상주하는 곳을 선택하거나, 사이트의 위치도 가급적 화장실이나 취사장이 보이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을 대는 캠핑러는 극소수이고, 너무 지나친 고민은 오히려 캠핑을 자유롭게 즐기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적당히 고려만 하여 캠핑장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2) 관광 타이밍에도 신경쓰자

1박2일이 아닌, 연박캠핑인 경우, 캠핑장에 텐트를 설영하고 캠핑용품을 배치한뒤, 캠핑장주변의 관광지에 놀러가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도난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관광을 목적으로 한다면, 관광은 캠핑장으로 가는 길에 하거나, 철수하고 돌아오는 길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천이나 목욕등으로 몇십분동안 텐트를 비울 예정이라면, 가족 단위로 온 경우, 전원 다같이 가기보다는 남녀로 나뉘어서 가면 좋을 것입니다.

3) 사이트 주변 사람들과 인사한다

사이트 주변의 다른 캠핑러들에게 인사를 하여 얼굴도장을 찍어 놓으면, 잠시 자리를 비웠을때 모르는 사람이 접근하는 것에 대한 방비책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인사를 하는 것은 좀 부끄럽기는 합니다만, 그냥 ‘안녕하세요’ 정도로만 말해주면, 서로 기분좋게 즐길 수도 있고, 약간의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생겨도 서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게 됩니다.

4) 자물쇠를 단다

캠핑이나 등산, 아웃도어 활동중에 각종 물품을 도난당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자물쇠를 다는 것이 좋습니다.

열쇠 자물쇠의 경우, 열쇠를 잃어버릴 위험도 있고, 가족이나 일행에게 키를 전달하는 것도 귀찮습니다.

따라서 다이얼 자물쇠(비밀번호 자물쇠) 또는 지문인식 스마트 자물쇠 등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와이어가 있는 자물쇠의 경우, 텐트에 달 수도 있고, 배낭에도 감을 수 있으므로 유용합니다.

텐트를 잠글때는 지퍼 손잡이 2개를 자물쇠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손잡이가 끈으로 된 경우, 와이어 로프로 바꾸면 더욱 튼튼해집니다.

플라이시트(텐트를 덮는 용도로, 비막음, 결로방지 등의 기능을 하며, ‘후라이’라고도 함)와 이너텐트 둘다 2중으로 자물쇠를 설치해두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특히 취침시에는 텐트 안에 중요한 물건들을 넣어둔 후, 안쪽에서 자물쇠를 채우고 자면 걱정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5) 사람이 있는 척 한다

사이트에 항상 사람이 남아 있는 것이 도난 방지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만, 솔로캠핑이거나, 놀다보면 그렇게 하기가 힘들때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목욕, 쇼핑, 화장실, 산책, 잠자기, 설거지 등 방심하고 있을 타이밍이 의외로 많습니다.

따라서 자리를 비우더라도 인기척이 느껴지게 만들어 놓고 이동하는 것도 한가지 요령입니다.

예를 들면, 주변 사이트에 피해가 가지 않을 정도의 음량으로 라디오를 틀어놓거나, 음악을 틀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평소에 식사중의 대화나 가족, 친구와의 대화 등을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의 음성 녹음기능으로 녹음해뒀다가, 자리를 비울때 틀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화장실을 가거나, 설거지 등을 하러 잠깐 자리를 비우는 경우, 텐트의 입구에 보이도록 신발이나 샌들을 놓고 이동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면 마치 텐트안에 사람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도난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여성 혼자 솔로캠핑할때도 유용한 방법이며, 이 경우 여분의 신발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텐트 안에 태양광 충전 랜턴 등을 설치해두면, 어두워지는 저녁 이후에 텐트안에서 빛이 새어나와 사람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충전 랜턴은 태양광으로 충전가능하기 때문에 건전지가 필요없고, 등산이나 캠핑때 비상용 랜턴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랜턴에 옷 상의 등을 걸어두면 더더욱 사람이 있는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6) 중요한 물건은 텐트나 차안에 넣어둔다

이것저것 각종 캠핑용품이 텐트밖으로 어지럽혀져 있는 사이트는 ‘왠지 뭔가 없어져도 금방 눈치채지 못할 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게 하기 때문에, 도난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잠잘때 뿐만 아니라, 사이트를 벗어날때는 가능한 한 텐트주변을 잘 정리해두고, 중요한 물건은 텐트 안이나 침낭 안쪽 등에 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싱글버너, 더치오븐, 고급 랜턴, 컴팩트한 접이식 의자, 캠핑쿨러, 팩 등 운반하기 쉬운 소품, 가격이 비싸거나 인기있는 유명 브랜드 제품등이 도난당하기 쉬우므로, 이런것에 대한 관리를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솔로캠핑이라면 아예 비싼 캠핑용품은 들고가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지갑이나 차키 등 귀중품은 바지 주머니에 넣는것보다는, 사코슈백, 숄더백 등 작은 가방이나 파우치, 캠핑 앞치마 등을 하고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텐트안이 비좁은 경우, 타프 및 타프스크린 등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프는 직사광선과 비를 막는데도 도움이 되고, 타프스크린을 쳐놓으면 모기나 벌레의 침투도 막고, 자신의 영역임을 한눈에 알 수 있어서 도난방지로 좋습니다.

아니면 짐을 담요나 천 등으로 덮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대신 덮어둔 담요나 천이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무거운 것으로 눌러둘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물건을 훔치는 것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가능합니다.

취침시에 음식을 방치해두거나, 쓰레기 봉투 등을 사이트내에 그대로 두고 자면 동물이 와서 사이트 주변을 흐트려 놓을 수 있으므로, 잠들기 전에는 안에 넣거나, 쓰레기통 등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가지고 온 경우, 중요한 캠핑용품을 차안에 넣어두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오토캠핑장 등에서 ‘릴레이 어택’이라는 신종 차량 절도방법이 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이점은 신경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릴레이 어택’은 스마트키를 가지고 차에서 멀어지면 차문이 잠기고, 차에 가까이 다가가면 차문이 열리는 근접도어 기능을 악용한 것입니다.

즉 ‘릴레이 어택’이란 자동차의 스마트키에서 나오는 미약한 전파를 전파증폭기로 증폭시켜서 스마트키가 차량 근처에 있는 것처럼 만들어 차량 절도를 하는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릴레이 어택을 통한 도난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한국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이러한 릴레이 어택을 예방하려면 스마트키를 전파를 차단할 수 있는 케이스나, 전파 차단 보안 파우치, 아니면 스틸로 만든 컵 용기 등에 넣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7) 표시를 해둔다

인기있는 아이템의 경우,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사람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텐트나 캠핌용품의 표면의 눈에 띄기 쉬운 곳에 자신의 소유라는 것을 확인할만한 무언가를 붙여두는 것도 도난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펜으로 이름을 쓰거나, 스티커 등으로 표시해둠으로써, 그걸 훔쳐서 중고로 팔려는 사람이 이건 팔기가 좀 애매할 수도 있겠다 라고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표시를 해둔 캠핑용품이 중고사이트에 매물로 올라와, 범인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작은 소품 같은 것은 타인의 것과 구별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서, 한번 도난당하면 다시 되찾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8) SNS에 알리지 않는다

캠핑을 가면 너무 신나고 흥에 겨워서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글이나 사진을 올릴때는 캠핑장소나 날짜를 유추할 수 있을만한 정보는 게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캠핑을 떠나기 전날이나 당일에 글을 올리는 것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사소한 정보나, 과거에 올렸던 비싼 캠핑용품의 사진등을 보고 절도범이 타겟으로 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자 솔로캠핑이라면 더더욱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캠핑 도난 방지 대책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