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양말 중요성 및 선택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등산 양말 중요성 및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등산 양말 중요성
1) 발바닥 보호
등산을 하다보면, 등산로가 잘 정비된 길도 있지만, 험한 길을 걷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산화는 험한 길을 걷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며, 그렇다보니 기본적으로 신발 바닥이 단단한 편입니다.
그래서 일반 양말을 신고 등산화를 신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피로가 쌓여 발바닥이 아프게 됩니다.
등산용 양말은 쿠션감이 뛰어나기 때문에, 등산화 바닥의 단단함을 느끼지 않게 하며, 발바닥이 받게 되는 충격 및 발의 피로 완화에 장점이 있습니다.
2) 땀을 흡수하고 말린다
산을 장시간 걷게 되면, 발에도 땀을 흘리게 되며, 땀이 많이 차게 되면 발 피부의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투습성이 있는 등산화라고 하더라도, 신발 내부는 밀폐되어 있어, 발한량이 많으면 땀의 배출을 따라갈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흡한속건 기능이 뛰어난 등산 양말을 선택하면,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시켜 발을 편안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발가락을 보온
거울 등산에서는 오랫동안 눈길을 걷고 있으면 발가락이 점점 저려오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가장 먼저 차가워지는 부위가 발가락이며, 걷기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여름철 등산이라 하더라도, 높은 산은 기온이 낮기 때문에, 보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등산용 양말을 신으면 낮은 온도에서도 발끝을 보호하므로, 저체온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부상의 방지
잘 맞는 등산화를 신는다고 하더라도, 신발과 발 사이에는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을 걷다보면 발뒤꿈치나 발가락에 힘이 가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신발과 발 사이에 틈새가 있으면 걷는 것이 반복될수록 신발이 닳게 되거나, 양말의 뒤틀림, 물집, 발뒤꿈치의 피부가 까진다거나 할 수 있습니다.
등산용 양말은 길이도 어느정도 길고, 신발과 발 틈새를 메꿔주어 이러한 물집이나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등산 양말 선택 방법
1) 소재에 따라 선택
면 소재는 땀을 흡수하기는 하지만, 발산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입니다.
이에 반해 메리노울 소재는 보온성, 흡한성, 속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등산용 양말의 소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나일론, 폴리에틸렌, 폴리우레탄 등 화학 섬유로 된 등산양말은 흡한성, 속건성, 내구성이 뛰어나며, 메리노울 소재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리노울 소재는 화학 섬유보다 건조가 느릴 수 있으나, 화학섬유에 비해 촉감이 좋습니다.
그래서 메리노울과 화학섬유를 섞어서 만든 등산용 양말이 많은데, 울 비율이 50~70%인 것을 선택하면 더욱 좋습니다.
만약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될지 고민이 된다면, 프로 등산러가 착용하고 있거나, 등산양말로 인기 있는 브랜드나 상품을 선택하면 그리 실패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아니면 흡습, 속건성이 뛰어난 쿨맥스 소재의 등산 양말도 괜찮습니다.
장시간 보행에 의해 냄새가 신경쓰이는 분들이라면, 탈취, 항균 효과가 있는 등산양말을 고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 두께와 길이에 따라 선택
등산 양말은 두께가 얇은 것부터 매우 두꺼운 것까지 두께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계절이나 등산스타일에 따라 등산 양말의 두께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등산화와의 착용감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대략 적당히 두꺼운 정도의 등산양말이 활용도가 가장 높을 것입니다.
하이킹, 트레킹 → 장거리 산행 → 눈산 순서로 양말의 두께를 더욱 두껍게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신발의 길이에 비해 양말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양말이 뒤틀린다거나, 피부가 까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길이감이 있는 양말을 선택합니다.
등산화의 목이 발목까지 잡아주는 하이컷이라면 정강이 정도 길이의 양말이 좋고, 운동화처럼 발목지지 부위가 없는 로우컷이라면 발목 정도까지 길이의 양말이 적당할 것입니다.
무릎까지 오는 길이가 아주 긴 양말은 등산은 물론,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스포츠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등산 양말은 여러개를 준비
산을 장시간 걷게 되면 양말이 땀에 의해 축축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비가 오거나, 계곡물, 물웅덩이에 빠져 발이 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양말을 교체해서 신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등산 양말은 같은 모델을 최소 1세트 이상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산장이나 텐트에서 숙박하는 산행의 경우, 가능하면 매일 양말을 갈아신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등산 양말 중요성 및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